`신사동`은 서울시 강남구, 은평구, 관악구에 위치해 있는 동일 지명으로 오늘은 강남구 신사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사동의 유래
`신사동`이라는 이름은 한강변에 있던 두 개의 자연 마을인 새말(新村)의 `신`자와 사평(沙平)의 `사`자가 합쳐지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고려시대부터 사평원 이라는 주막이 있었고 시장이 있었으며 한강 건너편으로 나룻배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1925년 을축년 대홍수로 마을은 사라지고 모래벌만 남아 모래벌 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 새말(신촌): 한남대교 남쪽에 새로 형성된 마을이라는 뜻으로 `새로 생긴 마을`이라는 `새말`에서 유래
* 사평리: 한강변에 넓게 펼쳐진 모래벌판을 의마하는 `모래벌`에서 유래
이 두 마을의 이름에서 각각 한글자씩 따와 `신사리(新沙里)`로 불리게 되었고, 이후 `신사동(新沙洞)`으로 개칭
1-1. 개요
* 조선시대: 경기도 광구군 언주면 신촌(새말), 사평리
* 1963년 1월 1일: 광주군 언주면 신사리가 서울로 편입
* 1970년 5월 18일: 사평동이 신사동으로 개칭
* 1973년 7월 1일: 서울시 성동구 영동출장소 관할
* 1975년 10월 1일: 강남구 승격 및 구역 조정
* 1977년 9월 1일: 강남구 신사동에서 논현동 분동
* 1980년 7월 1일: 강남구 신사동에서 압구정동 분동
* 행정구역: 34통 212반(면적: 1.89㎢)
* 인구(2022년 2월 기준): 15,947명 / 7,538세대(인구밀도: 8,440명/㎢)
* 관청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28(신사동)
바로가기: 강남구 신사동 주민센터 https://www.gangnam.go.kr/center/main.do?office=3220040
강남구 주민센터 신사동
강남구 주민센터 신사동주민센터
www.gangnam.go.kr
2. 신사동의 현재
1980년대 이후 신사동은 강남구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되며, 다양한 상업시설과 문화 공간이 들어서게 되는데 강남구의 다른 동과는 다르게 일반적인 아파트는 거의 없으며 주거용 건물도 고급빌라나 단독주택, 원룸 건물이 주를 이루고 이룰만큼
주거보다는 상업지역의 이미지가 강한 곳 입니다.
가로수길은 본래 소규모 카페, 의류상점이 있던 소소하고 조용한 곳이었으나 압구정 로데오 상권의 임대로 상승으로 상점들이 이전해 오면서 상권이 형성, 본격적인 상업화가 진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전에는 갤러리들도 꽤 있었으나 상업화 이후로는 거의 사라졌고 현재는 프랜차이즈 카페, SPA 매장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 Apple Store 1호점이 가로수길에 문을 열었는데 계약당시 무려 20년치 임대료 600억을 일시불로 지불했다고 하여 이슈가 되었었는데, 신사동은 기존에도 임대료가 비싼 곳으로 이로인해 주변 상가 건물 임대료도 덩달아 미친듯이 폭등할 기세를 보여 젠트리피케이션이 우려되고 있다
*가로수 길의 탄생(IBK 기업은행 신사동 지점~신사동 주민센터 까지의 도로)
1980년 중반, 당시 강남 개발이 진행되면서 고층 아파트 단지가 들어섰지만 가로수길 일대는 개발이 더뎌 공간적 지체를 겪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사동 주민들은 황량했던 거리에 자발적으로 은행나무를 심어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고자 했던 것으로 이는 단순한 거리 조성을 넘어, 지역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아름다운 가로수와 함께 작은 패션 상점, 화랑 등이 하나둘 들어서면서 독특한 분위기를 형성하였고 이러한 분위기는 예술가, 패션 디자이너 등에게 영감을 주어 자연스럽게 트렌디한 거리로 발전하게 됩니다. 2000년대 들어 가로수길은 본격적으로 패션, 뷰티, 문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거리로 자리매김하여 다양한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 개성 넘치는 편집숍, 감각적인 카페 등이 문을 열면서 젊은 층과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 잡았습니다.
이처럼 가로수길은 단순한 거리로 시작하여 지역 주민들의 노력과 시간이 만들어낸 독특한 문화 공간으로 성장하였고 서울을 댚하는 트렌드 거리이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2-1 신사동의 주거환경
신사동은 강남구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서쪽으로는 논현동, 동쪽으로는 압구정동과 인접해 있어 주요 상업지역과 가깝과 다양한 생활 편의 시설이 밀집해 있습니다. 또한 강남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주요 간선도로(강남대로)가 있어 도로망과 교통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인기 아파트 단지로는 래미안 신사, 로데오 현대, 대원 칸타빌, 압구정하이츠파크, 압구정신성, 현대맨션, 강남상가아파트 등 각 단지마다 특색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범죄율이 낮고 CCTV와 같은 안전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주민들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고 도산공원이 관내에 있어 도심속에서 자연과 역사를 함께 느낄 수 있다.
* 안창호의 호(號)인 `도산(島山)`에서 따온 이름인 `도산공원`은 선생의 탄생 95주년 기념일인 1973년 11월 9일에 개장한 시립공원으로 서울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공원 안에는 도산 안창호와 부인 이혜련 내외(內外)가 합장된 묘소가 있으며 안창호 선생의 동상과 업적과 기념하는 기념관, 말씀비, 체육 시설 등이 있다.
2-2. 신사동의 명소, 가볼 만한 곳
* 가로수길: 신사동의 대표적인 거리로, 다양한 카페, 레스토랑, 패션 매장이 즐비해 있어 트렌디한 분위기하 홤께 쇼핑과 산책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
* 도산공원: 도산 안창호 선생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공원으로, 넓은 잔디밭과 산책로가 있어 여유롭게 산책하기 좋은 곳으로 공원 내에는 다양한 조각 작품과 역사적인 기념물도 있습니다.
* 메종키츠네: 패션 브랜드이자 카페가 결합된 공간으로 포토존으로 유명하며, 독특한 인테리어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 라인 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인기 캐릭터인 라인 프렌즈의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는 매장으로 귀여운 캐릭터 상푸모가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 에어드랍 스페이스: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양한 브래드의 팝업스토어가 열리며 6층 루프탑에서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카페와 문화 행사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 준아트갤러리: 현대 미술 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로, 다양한 전시와 문화 행사가 열립니다.
이처럼 신사동은 다양한 문화와 쇼핑, 여유로운 공간이 어루러진 곳으로 취향에 맞는 곳을 방문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